1592년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닫기 자료열람

· 기본정보

닫기

분류

· 형식분류 고서-주해서
· 내용분류 국왕/왕실-의례-의궤
· 사부분류 사부-정서류-전례
· 시대분류 조선시대
· 주제분류 제향

기관분류기호

· 청구기호 K2-4761
· 마이크로필름 MF16-001419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생몰년 신분
편자 신숙주(申叔舟) 1417~1475

형태사항

· 크기(cm) 33.5 X 22
· 판본 갑인자복각판(甲寅字覆刻版)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1冊(卷1)
· 판식 四周單邊, 半郭24×17㎝, 有界, 半葉 10行 17字, 註雙行, 內向2葉花紋魚尾
· 재질 닥종이[楮紙]
· 표기문자 한자
· 인장 1 (奎章之寶)
· 인장 1 (永禧殿司)

비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조선 초기의 학자 申叔舟·鄭陟 등이 왕명을 받아 국가 운영에 적용되는 禮制를 吉禮·嘉禮·賓禮·軍禮·凶禮의 五禮 체제로 정리하여 1474년(성종 5)에 편찬한 國家典禮書이다.
· 표제
· 내제
· 판심제
[서지사항]
총 1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지서명과 권수제는 ‘國朝五禮儀’이며, 판심제는 내용에 따라 ‘五禮序’, ‘吉禮’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황색 표지의 線裝本으로, 斜格卍字 문양이 있다. 표지는 재장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표지의 좌측에 표지서명과 卷次가 기재되어 있다. 목록면 첫 장 우측 상단에 ‘永禧殿上’이라고 쓰여 있다. 본문의 판식은 四周單邊, 有界이고 行字數는 10行17字의 木板本이다. 다만 魚尾가 上下內向黑魚尾, 上下內向二葉花紋魚尾, 上下內向三葉花紋魚尾로 혼재하여 나타나는 것을 통해 여러 시기에 걸쳐 補刻이 이뤄진 遞修本임을 짐작할 수 있다. 본문 중 蟲蝕과 얼룩이 보이며, 내용 중 일부에 懸吐가 있다. 목록면 첫 장 우측 상단에 ‘永禧殿司’라는 인장이 날인되어 있다.
[체제 및 내용]
『국조오례의』 완질은 총 8권 6책으로, 권1·2에 吉禮, 권3·4에 嘉禮, 권5에 賓禮, 권6에 軍禮, 권7·8에 凶禮의 의례들이 수록되어 있다. 본서는 이 중에서 제1책 길례 부분만 남아 있는 영본이다. 본서의 내용을 보면, 먼저 卷首에 姜希孟이 지은 「國朝五禮儀序」와 申叔舟가 지은 「進國朝五禮儀箋」이 실려 있고, 이어 권1의 내용이 나온다. 권1에는 모두 30개 조항의 吉禮 儀註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그 내역을 유형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社稷 의주: 春秋及臘祭社稷儀, 春秋及臘祭社稷攝事儀, 祈告社稷儀, 州縣春秋祭社稷儀. ② 宗廟 의주: 四時及臘享宗廟儀, 四時及臘享宗廟攝事儀, 俗節及朔望享宗廟儀, 祈告宗廟儀, 薦新宗廟儀, 祭中霤儀, 春秋享永寧殿儀. ③ 文昭殿 의주: 四時及俗節享文昭殿儀, 四時及俗節享文昭殿攝事儀, 文昭殿忌晨儀, 朔望享文昭殿儀. ④ 懿廟 의주: 親享懿廟儀, 四時及俗節享懿廟攝事儀, 朔望享懿廟儀. ⑤ 諸陵·眞殿 의주: 拜陵儀, 四時及俗節朔望享諸陵儀, 俗節享眞殿儀. ⑥ 風雲雷雨·嶽海瀆·諸山川 의주: 祀風雲雷雨儀, 風雲雷雨壇祈雨儀, 祭嶽海瀆儀, 祭三角山儀, 祭漢江儀, 祭州縣名山大川儀, 祭木覓儀, 時旱北郊望祈嶽海瀆及諸山川儀, 時旱就祈嶽海瀆及諸山川儀.
[특성 및 가치]
조선시대 국가 운영의 기본이 되었던 典禮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로, 조선 후기까지 국가전례 운영의 기본 지침이 되었다.

참고문헌

김문식, 「조선시대 국가전례서 편찬 양상」, 『장서각』 21, 한국학중앙연구원, 2009.
김해영, 「조선 초기 禮制 연구와 『國朝五禮儀』의 편찬」, 『朝鮮時代史學報』 55, 조선시대사학회, 2010.

집필자

강문식